- 홈으로
- 치료프로그램
- 한의학
한의학
침구치료(鍼灸治療)는 중풍 급성기에 병의 진행을 막고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사지운동장애와 이로 인한 관절의 변형, 구축 등 중풍 후유증에 대한 기능 회복이 최대한 발휘 되도록 하기 위한 기혈(氣血)의 순환을 원활히 하는 치료법 입니다. 병의 초기에는 매일 시술을 받는 것이 좋고 상태가 안정될수록 시술 간격을 넓히게 됩니다.
침술 (鍼術 , Acupuncture)
침술은 거의 모든 질환에서 치료 효능을 보이나 침술로 질병을 치료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인 만큼 침 치료 적응 증에 대하여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으로 질병을 치료하여 완치 혹은 치료될 수 있는 질병이 침술의 적응증이며 신경 기능항진으로 오는 지각이상, 근육 동통, 강직성 동통, 내장기능 항진과 신경 기능장애로 오는 지각 둔감, 근의 마비, 내장 기능 감퇴가 해당됩니다. 그 중에서도 외상으로 관절 마디를 삐어서 관절 인대가 늘어났을 때 침을 놓으면 인대가 빨리 수축되면서 회복이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과 부종이 침술로 인하여 빨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경련의 극심한 통증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침술의 치료 적응 증은 셀 수 없을 만큼 많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 몸에 자극을 주어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거나 여러 가지 신경통을 좋게 해주는 작용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침술의 효능
1) 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5장 6부 및 인체에 생긴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신경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진통의 효과가 큽니다.
3) 혈관을 수축 또는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나아가 혈관 계통의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 신진 대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대, 소변을 수월하게 보거나 땀의 배출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항 (附缸 , Cupping)
부항요법은 부항을 체표에 흡착하여 부항 안의 공기를 제거하여 음압을 발생시켜 충혈이나 어혈 현상을 일으키게 하여 질병을 진단, 예방 및 치료하는 외치법(外治法) 가운데 하나입니다. 부항은 피부 표면과 피부 조직 사이의 분압 차를 이용해 인체 내 병리적 산물의 하나인 담음(痰飮)과 어혈(瘀血)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주로 외상성 질환에 국한하여 이용되었던 부항요법은 오늘날 내과 질환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부항의 효능
1) 피부의 호흡과 배설 작용을 도와 병변 부위나 특정 경락과 혈위, 그리고 심층의 조직기관에 침범된 풍한(風寒), 습담(濕痰), 어혈(瘀血), 열독(熱毒), 농혈(膿血) 등을 체외로 배출시키도록 도와줌으로써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부항 내 형성된 음압은 국부 모세혈관의 충혈을 일으키고 심하면 혈관 파열과 적혈구의 파괴를 일으키는데 표피에서 자가용혈(自家溶血) 작용이 일어나면서 조직에 대사산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체액이 전신 순환을 하도록 도와 각 기관이 자극을 받고 그 기능이 증가되며 이러한 모든 작용으로 인해 인체의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부항요법의 물리적 자극은 피부 및 혈관 수용기의 반사 경로를 통해 중추신경계에도 전달되면서 흥분과 억제를 조절함으로써 신체 각 부위의 조절 및 통제 기능을 향상시키고 환부에 상응되는 조직의 대사와 탐식작용(貪食作用)을 증강하게 됩니다. 즉, 부항치료는 본래 인체가 지닌 기능의 회복을 촉진시켜 질병을 빠르게 치유할 수 있습니다.
뜸 (灸 , Moxa treatment)
뜸 치료란 한의학적 치료법 가운데 하나로, 체표의 혈자리나 환부에서 쑥이나 약물을 태우거나 김을 쏘여 온열(溫熱)을 가하여 병을 치료하는 방법 입니다. 불의 온열 자극과 약물의 효과가 경락 경혈을 통과하여 몸 속의 기혈을 정상적으로 소통되게 하고 정기를 회복하게 함으로써 인체 생리 기능의 평형을 찾아주는 일종의 외치법(外治法)입니다.
뜸의 효능
1) 뜸 치료는 온열 자극을 통해 원적외선의 효과를 얻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기운을 보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뜸은 모든 한랭 질환에 유효한데 허약해서 온 질환이나 만성으로 진행하고 있는 질환에 효력이 있습니다.
3) 세포 조직의 기능을 촉진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하며, 적혈구의 혈색소를 증가시키고, 지혈 · 진통의 효과와 병리 조직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